본문 바로가기

Frontend/html+css

시맨틱 태그(Semantic Tag)

시맨틱 태그란?

시맨틱 태그란 의미가 있는 태그이다. header, main, footer, section, article과 같은 태그 자체에 의미가 담긴 태그를 말한다.

시맨틱 태그를 왜 사용해야 할까?

- 검색엔진 최적화(SEO)

검색엔진이 알맞은 검색결과를 내기 위해 웹사이트를 크롤링할 때 웹사이트의 내부에 담긴 정보를 토대로 사이트를 분석한다. 그럴 때, 의미있는 태그를 사용하면 좀 더 정확한 구조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.

- 쉬운 소스코드 구조화

브라우저가 웹 문서의 소스 코드를 보고 어느 부분이 헤더인지, 어느 부분이 본문인지를 쉽게 알아낼 수 있다. 웹 문서를 분석하는 서비스 (ex. 스크린 리더기) 같은 것들이 있을 때 분석하기 용이해진다.

- 코드 가독성 향상

여러 사람과 함께 작업을 할 때, 굳이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아도 쉽게 어느 부분이 헤더 영역이고, 본문 영역인지 쉽게 알 수 있다. 그래서 유지보수를 하기도 쉬워진다.

시맨틱 태그의 종류

출처: w3school.com

header: 헤더 영역에 사용하는 태그. 로고 등이 들어있다.

nav: 네비게이션 바(메뉴) 영역에 사용하는 태그.

section: article 보다 큰 영역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태그.

article: 보통 제목 태그와 문단 태그를 포함하며, 개별 콘텐츠에 사용하는 태그.

aside: 사이드 영역에 사용하는 태그. 보통 top버튼이나 본문 영역과 별개의 내용을 포함한다.

footer: 풋터 영역에 사용하는 태그. 회사의 정보 등이 들어있다.

728x90

'Frontend > html+cs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다크모드 CSS  (0) 2022.06.21
드래그 색상 넣기  (0) 2022.02.1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