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unction Square(props) {
// 함수형 컴포넌트
return (
<button
className="square"
onClick={props.onClick}
>
{props.value}
</button>
);
}
// class Square extends React.Component {
// constructor(props){
// // 리액트에서 하위 클래스의 생성자를 정의할 때 super(props)
// super(props);
// // 리액트 컴포넌트는 this.state로 상태값을 갖음
// this.state = {
// value: null,
// };
// }
// render() {
// return (
// <button
// className="square"
// // 화살표 함수 - this의 혼란스러운 동작을 피함
// onClick={() =>
// // this.setState({value: 'X'})
// // 컴포넌트에서 setState를 호출하면
// // React는 자동으로 컴포넌트 내부의 자식 컴포넌트 역시 업데이트
// this.props.onClick()
// }>
// {this.props.value}
// </button>
// );
// }
// }
class Board extends React.Component {
// 여러개의 자식으로부터 데이터를 모으거나
// 두 개의 자식 컴포넌트들이 서로 통신하게 하려면
// 부모 컴포넌트에 공유 state를 정의해야 함.
// 부모 컴포넌트는 props를 사용하여 자식 컴포넌트에 state를 다시 전달 할 수 있음!
// class Game으로 이동
// constructor(props) {
// super(props);
// this.state = {
// squares: Array(9).fill(null),
// xIsNext: true,
// }
// }
renderSquare(i) {
return <Square
value={this.props.squares[i]}
onClick={() => this.props.onClick(i)}
/>;
}
render() {
return (
<div>
<div className="board-row">
{this.renderSquare(0)}
{this.renderSquare(1)}
{this.renderSquare(2)}
</div>
<div className="board-row">
{this.renderSquare(3)}
{this.renderSquare(4)}
{this.renderSquare(5)}
</div>
<div className="board-row">
{this.renderSquare(6)}
{this.renderSquare(7)}
{this.renderSquare(8)}
</div>
</div>
);
}
}
class Game extends React.Component {
constructor(props) {
// 동작 기록
super(props);
this.state = {
history: [{
squares: Array(9).fill(null),
}],
stepNumber: 0,
xIsNext: true
};
}
handleClick(i) {
const history = this.state.history.slice(0, this.state.stepNumber + 1);
const current = history[history.length - 1];
// .slice() 기존 배열을 수정하지 않고 squares 배열의 복사본을 생성, 수정
// 데이터 불변성! - 복잡한 특징들을 단순화, 변화 감지, 다시 랜더링 되는 시기를 결정
const squares = current.squares.slice();
if (calculateWinner(squares) || squares[i]) {
return;
}
squares[i] = this.state.xIsNext ? 'X' : 'O';
this.setState({
history: history.concat([{
squares: squares,
}]),
stepNumber: history.length,
xIsNext: !this.state.xIsNext,
});
}
jumpTo(step) {
this.setState({
stepNumber: step,
xIsNext: (step % 2) === 0,
});
}
render() {
const history = this.state.history;
const current = history[this.state.stepNumber];
const winner = calculateWinner(current.squares);
const moves = history.map((step, move) => {
const desc = move ?
'go to move #' + move :
'go to game start';
return (
<li key={move}>
<button onClick={() => this.jumpTo(move)}>
{desc}
</button>
</li>
);
});
let status;
if (winner) {
status = `Winner : ${winner}`;
} else {
status = `Next player: ${this.state.xIsNext ? 'X' : 'O'}`;
}
return (
<div className="game">
<div className="game-board">
<Board
squares={current.squares}
onClick={(i) => this.handleClick(i)}
/>
</div>
<div className="game-info">
<div>{status}</div>
<ol>{moves}</ol>
</div>
</div>
);
}
}
//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const root = ReactDOM.createRoot(document.getElementById("root"));
root.render(<Game />);
// 승자 확인
function calculateWinner(squares) {
const lines = [
[0,1,2],
[3, 4, 5],
[6, 7, 8],
[0, 3, 6],
[1, 4, 7],
[2, 5, 8],
[0, 4, 8],
[2, 4, 6],
];
for (let i = 0; i < lines.length; i++) {
const [a, b, c] = lines[i];
if (squares[a] && squares[a] === squares[b] && squares[a] === squares[c]) {
return squares[a];
}
}
return null;
}
https://ko.reactjs.org/tutorial/tutorial.html#completing-the-game
자습서: React 시작하기 – React
A JavaScript library for building user interfaces
ko.reactjs.or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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